본문 바로가기

결혼준비♥

남자 예복 맞추기!(수제냐 기성복이냐 그것이 문제로다!)

안녕하세요~!

기가나입니다.❤️

 

본식 당일뿐만 아니라 웨딩 촬영을 하려면 많은게 필요하지만, 대표적으로 여자는 드레스👗 남자는 예복👔 필요해요!

 

그래서 오늘은 우리의 남자친구를 빛나게 해 줄 '남자 예복 맞추기' 편을 준비해봤어요.

 

남자 예복 업체는 너무나도 많고, 그 안에서 업체를 선정하는 과정이 제일 어렵잖아요. 그 어려움을 해소하는 데에 도움이 되기 위해서 제가 예복 맞추기 위해 고민하고 최종 선택 등을 공유해보려고 해요.

 

글의 순서는 다음과 같아요.

 

  • 예복 종류 선정 기준(고려사항)
  • 남자 맞춤 정장 고르는 팁
  • 남자 예복 후보군 업체

 

이 흐름대로 잘 따라와 주세요.🙏

 

 

 

1. 남자 예복 선정 시, 고려사항

수제vs기성복, 예랑이의 체형을 분석하고 고르자!


 

무작정 업체를 알아보기보다는 먼저 남자 예복을 어떤 기준으로 고를지 생각해보는 것을 추천해요. 우리 드레스 고르는 것처럼 남자 예복도 종류를 알아보고, 체형이나 취향 등을 생각해보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해요.

 

이런 기준 없이 웨딩 박람회나 플래너에게 업체를 추천받으면 각종 서비스나 사은품에 기분은 좋을 수 있어요. 하지만, 그 후 혹은 시간이 흐른 후에 후회할 수 있어요. 그래서 저는 무작정 연예인이 입은 양복 또는 사은품이나 서비스가 좋은 업체를 덜컥 고르는 것은 비추합니다.

 

저는 먼저 우리 신랑이 가지고 있는 체형을 토대로 수제로 갈 것인가 아니면 기성복으로 갈 것 인가를 정했어요.ㅋㅋㅋㅋ

 

① 기성복VS맞춤양복(수제)

 

신랑의 체형 분석(자기야 욕 아니야. 오해하지 말자. ㅎㅎㅎㅎ)

제가 분석한 신랑 체형은 다음과 같아요.

  • 다리가 약간 오다리다.
  • 어깨가 약간 아래로 내려갔다.
  • 평균보다 가슴 옆 통이 크다.
  • 업된 엉덩이를 가지고 있다.
  • 목이 굵다.

예전에 아는형님에 고준희가 본인 이상형이 어깨 넓은 남자보다 가슴통이 큰 남자라고 밝힌 적이 있어요. 이 캡처본 보면 이해 갈 거예요.

 

 

출처: 아는형제 고준희 편

 

 

무슨 말인지 아시겠죠? ㅋㅋㅋㅋㅋㅋ

저희 신랑은 어깨가 직각이라기보다는 아래로 떨어져 있고, 옆 통이 큽니다.

 

이처럼 체형이 일반적이지 않기 때문에 과감하게 기성복은 버리고, 맞춤 양복 업체를 알아보기로 정했어요. 기성복으로는 신랑이 가지고 있는 체형을 보완할 수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에요.

 

반면, 결혼 준비하고 있는 친구에게는 기성복을 추천했어요. 친구의 예랑이는 마르고, 체형이 평범했기 때문이에요. 기성복은 수제보다는 저렴하고, 핏 예쁜 옷이 많잖아요. 일석이조죠.

 

이렇듯 체형에 따라 기성복을 살지, 맞춤 양복을 살지 정하면 됩니다!!

  • 체형이 지극히 일반적이다. -> 기성복
  • 체형이 일반적이지는 않다. -> 맞춤 양복

 

② 업체 선정 기준

맞춤 양복을 맞추겠다는 생각을 하고 나서 업체를 알아보기 시작했어요. 카페를 보니까 맞춤 양복 업체가 어마어마하게 많더라고요.😧😧😧😧

 

너무 많은 정보를 보다 보니 안 되겠는 거예요.

그래서 투어 할 업체도 기준을 가지고 고르기 시작했어요.

 

기준은 다음과 같아요.

 

  • 사은품이나 서비스에 현혹되지 말자.
  • 오래 입을 수 있는 좋은 원단을 고르자.
  • 결혼 후에도 입을 수 있는 활용도 높은 색상을 고르자.
  • 옷을 잘 만들어 줄 테일러가 있는 업체를 선정하자.
  • 최소 가봉은 2번 해야 한다.
  • 가격대는 120~150만 원 내외이면 좋겠다.
  • 만족 후기는 기본이다.

 

즉, 나름 옷에 관심이 많은 지인과 카페 등을 활용해서 정보를 얻으며 업체를 추렸어요.

웨딩박람회에서 알게 된 업체는 고려 대상에서 제외했습니다.

그 업체들이 안 좋다가 절대 아닙니다!

단지, 제 기준이나 가치관과 다를 뿐입니다.

오해 없으셨으면 합니다. 😁😁😁

 

 

 

2. 남자 예복 맞춤 팁


 

남자 예복을 맞춤 예복으로 정했다면 다음의 내용을 알고 있으면 좋아요.

 

①스튜디오 촬영 최소 2개월 전에 맞춰야 한다.

맞춤 예복은 가봉을 최소 2번을 하고, 패턴을 뜨고 바느질을 해서 뚝딱 나오지 않아요.

그래서 스튜디오 촬영 전 최소 2개월 전에 업체를 정한다면 웨딩 촬영 일정 전에 큰 이슈 없이 옷이 나올 거예요.

 

②평소 생활 습관을 토대로 원단을 선택한다.

영국 원단의 특징은 탄탄하고 내구성이 좋아요. 영국은 항상 비가 추적추적 내리고, 습한 기후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해요. 반면, 이태리 원단은 탄력 있고 매끄러워서 몸에 딱 붙는 특징이 있어요. 활동성이 높고, 평소 정장을 많이 입는다면 내구성이 좋은 영국 원단이 더 좋겠죠!

 

③예복의 형식을 미리 알아 놓자.

자켓을 더블 버튼으로 할지 혹은 싱글 버튼으로 할지 미리 생각해 놓으면 좋아요. 싱글 버튼은 자켓에 단추가 하나 달린 거고, 더블 버튼은 말 그대로 단추가 두 개 달린 거예요.

 

④예복 색상은 취향이나 결혼식에 어울리는 색상으로 정하자.

예복 색상은 검은색, 회색, 네이비, 브라운 등 정말 다양해요. 다양한 색상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기 어렵죠.ㅠㅠ

원래 정장을 많이 보유하고 있다면 그레이 색상의 예복을 맞추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.

그레이 색상이 정말 예쁘더라고요. 하지만, 평소에 정장을 많이 입지 않아서 정장 보유량이 적다면 활용도 높은 네이비를 추천합니다.

 

⑤나비넥타이는 턱시도 형태나 일반 형태나 모두 할 수 있다.

 

이런 내용을 기본적으로 알고 간다면 예복 상담을 받을 때 조금 더 수월할 거예요.🙌🙌🙌

 

 

 

3. 후보군 업체


 

① 반니

남자 지인 중에 옷에 정말 관심이 많은 지인에게 물어봤을 때 엄지척했던 업체예요.

맞춤 정장 기준으로 가격대가 괜찮고, 옷이 예쁘다고 말이죠.

잘 찾았다고 칭찬까지 받았어요. ㅋㅋㅋㅋㅋ

 

[장점]

  • 반니는 어깨를 강조하는 테일러 샵이다.
  • 그래서 어깨의 역삼각형을 강조하면서 앞판이 둥근 활 모양으로 내려온다.
  • 하체가 길어 보인다.

 

 

출처: 반니 비스포크 인스타그램

 

[견적]

  • 영국 원단 웨스트 요크셔: 110만 원
  • 웨딩패키지: 10만 원 (구성: 턱시도와 셔츠 대여)
  • 구두 대여: 5만 원

 

친절하게 상담해주셨지만, 후보에서 제외했습니다.

바지가 살짝 배 바지 느낌이 난다는 신랑의 의견이 있었기 때문이죠. 신랑이 입을 옷이기 때문에 의견 100%로 수용했습니다.

 

사실 수제라 이야기하면 조율이 되겠지만, 하체가 길어 보이는 걸 강조하는 샵이기 때문에 차라리 저희에게 맞는 샵을 찾자로 결론 내렸어요.

 

 

 

② DI 테일러(디아이테일러)

[장점]

  • 바지 핏이 예술이다.
  • 클래식 그 자체다. 어디 하나 부자연스러운 곳이 없다.
  • 턱시도 대여나 셔츠 판매 안 하는 곳이다.

 

출처: 디아이테일러 인스타그램

 

[견적]

  • 영국 베링턴 원단 :140만 원 (나비넥타이 포함)
  • 턱시도로 변형했다 원복 가능.

 

저와 신랑 모두 상담받으면서 눈이 마주쳤는데 그때 느꼈죠.

 

오빠도 마음에 들어하는구나!

'우리 역시 통했다.'

 

바로 디아이테일러로 결정했어요.

 

사실 턱시도 대여가 없다는 점과 셔츠도 따로 준비해야 한다는 게 부담스럽긴 했어요. 그런데 턱시도나 셔츠 대여 안 하는 이유를 대표님이 명확하게 설명해주셨어요.

 

대여하는 턱시도의 퀄리티 수준이 떨어진다는 점이 우리에 대한 신뢰도를 낮출 수 있다는 점서비스가 많을수록 실제 옷 만드는 데에 들이는 정성이나 돈이 적어질 수밖에 없다디아이테일러 대표님이 말해주셨어요.

 

서비스가 말이 서비스지 옷 만드는 데 들이는 단가가 더 싸질 수밖에 없다고 말씀하셨어요. 신랑이 생각하는 가치관과 맞아떨어지는 철학이라 당연히 디아이테일러에서 할 수밖에 없었어요. ㅋㅋㅋㅋ

 

그리고 여기는 결제를 미리 하지 않아요.

체촌을 하고, 1차 가봉, 2차 가봉을 다 하고 최종으로 옷이 나왔을 때 결제해요. 일반 웨딩 업체들이랑 정말 다르죠. 그만큼 옷에 대한 자부심과 사랑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 같아요.

 

1차·2차 가봉을 마친 맞춤 정장 핏입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남자 예복 고르느라 힘들고 지친 분들을 위해 준비해 본 포스팅이에요. 예복 맞출 때 도움이 될 거예요!

 

모두 예쁘고 만족스러운 남자 예복 맞추길 바랍니당.❤️ ^0^❤️

 

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~~~!